사람, 뗏목을 엮는 사람‥‥‥ 필론은 현자(賢者)인 자기가 거기서 해야 할 일을 생각해 보았다. 도무지 마땅한 것이 떠오르지 않았다. 그런데 그 배 선창에는 돼지 한 마리가 사람들의 소동에는 아랑곳없이 편안하게 잠자고 있었다. 결국 필론이 할 수 있었던 것은 그 돼지의 흉내를 내는 것뿐이었다.
작품 중 '가장 거대한 서사(敍事)'로 꼽는 것으로 작가의 역사관과 세계관을 보여주며, 우리문학의 질적 향상에 기여한 공로로 1999년 호암예술상을 수상함으로써 작가적 역량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1990년 《금시조》와 《그해 겨울》이, 1991년 《새하곡》, 1992년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이 프
2-3) 작품 경향
이문열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작품별, 작가의 사상적 태도와 세계관별, 그의 창작 방법 등 너무나 다양하고 해석도 다채롭다. 하지만 그 가운데에서도 공통적으로 묶을 수 있었던 것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젊은 날의 초상>, <그대 다시 고향에 가지 못하리>등에서 나타나는
이문열 소설의 특색이다. …이문열이 오랜 시간동안 독자들의 사랑을 받는 대중작가이면서도 평론가들의 관심 영역 밖으로 떨어지지 않고 본격문학의 작가로 대우 받는 것은 그런 탓도 클 것이다. 그의 소설을 읽고 있으면 지적인 충족감, 혹은 지적 보상감을 얻게 된다. 일반적 유희 소설을 읽을 때와
Ⅰ. 서론
1977년 「나자레를 아십니까」로 작품활동을 시작한 이문열은 한국 소설의 대중성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커다란 발전의 축이다.
우리나라 국민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그의 책을 읽었다고 할 만큼 이문열은 우리나라 문학사를 이끌어 나가는 중요한 한 사람이다. 한 비평가가 그를
작품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진실을 이끄는 방법이 사실적인 관계에만 머무르다 보면, 작품의 미학적인 범주에 속하는 감동이나 문체의 기사화에 빠지기 쉽다. 따라서 목적의식을 지닌 작품이 건너야 하는 가장 큰 난점인 문학으로서의 예술성이 문제로 등장하기 마련이다.
이러한 문제는 비단 이 작품
문학, 1982. 9~1984. 6)․〈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세계의 문학, 1987. 6)․〈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있다〉(일요뉴스, 1987) 등의 문제작들을 발표했다. 1992년 현재까지의 그의 문학세계를 살펴보면, 첫째, 알레고리(allegory)적 관념소설들로, 〈사람의 아들〉․〈필론의 돼지〉․〈칼레파 타 칼라
대한 문학적 실천의 요구로 주류를 이루며 리얼리즘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소설들과 더불어 80년대의 소설의 양, 질 면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차지
-민중, 민주, 통일 지향적인 내용과 운동권 학생들을 주 인물로 하 이 운동권 성향의 소설들 또한 출판 자유화에 힘입어 더욱 뚜렷한 작품 실적을 올림
문학>에 가담하였다. 1936년 와세다대학 영문과에 입학하고, 동경에서 동인지 <<창작>>에 시를 발표하였다. 1937년부터는 단편소설을 쓰기 시작하여 <<창작>>에 <거리의 부사(副詞)>를, <<작품>>에 <돼지계>를 발표하였다.
≪ … 중 략 … ≫
Ⅱ. 소설가 김유정
1908년(1세) 1월 11일 김춘식과 청송
’병태’의 곁에는 언제나 약간 모자란 ‘영팔’이라는 친구가 그의 유일한 편이 되어주지만, ‘병태’가 권력에 물들어가는 모습을 보며 점점 그에게서 멀어진다
‘병태’는 우연히 ‘엄석대’의 권력싸움(철도길 싸움)을 보게 되고 그의 권력에 순응하게된다
‘김선생’과 아이들에 의해 무